본문 바로가기

정보

세종시 어반아트리움 P1 드디어 열리는군요.


안녕하세요. 분양컨설팅 고종환 차장입니다.

최근 재밌는 소식이 들려와서 한참 조사한 현장을 소개해드리려해요.


그곳은 바로 세종 백화점부지 세종 어반아트리움.

뭐 이미 상가투자에 관심있는분들은 많이들 알고계시겠죠..

저보다 발빠르게 움직이는 투자자분들도 계실테구요.


저는 꽤 오래전에 어반아트리움에 대한 소식을 듣기는했지만,

약간은 의아했던 문제점이 있었는데요.


그건 분양가격, 전용률, 백화점입점예정등인데요.


이제부터 장점과 단점들을 개인적인 의견과 함께 소개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문의 010-9886-8544




1. 전반적인 위치 장.단점 (백화점부지)



일단 세종시에대한 간단한 정보를 아셔야겠죠.

많은 분들이 알고계시는 세종은 계획도시이고, 공무원의 도시입니다.

인구, 주거, 인프라, 시설, 문화등 모든것이 계획되있으며, 현재 계속 진행되고있죠.

현재 인구는 약 22만명수준이며 2020년 기준으로 50만명을 목표로 하고있습니다.


총 6개의 생활권이며 각 생활권마다 개별적인 카테고리를 갖고있습니다.


그중에서 오늘 소개해드리는 어반아트리움은 2생활권, 즉 중앙행정기관이 있고, 문화시설 국제교류시설, 백화점 호텔등이 들어오는 최대의 상권지역이라고 보시면 됩니다.


실제로 개인적으로도, 또는 많은분들의 평으로도 3생활권과 더불어 세종시 최대의 상권으로 발전할 가능성이 가장 큰 곳이라고도 볼수있습니다.


그중에서 P1구역은 어반아트리움의 초입부분, 즉 입구부분이라고 보시면되는데요.

백화점부지의 바로 앞이라고 보시면되는데, 백화점은 현재 롯데가 가장 유력하다고 합니다만.

현재 인구가 사업성에 미치지못해 백화점입점은 아직 연관지어 설명드리기가 애매한 상황입니다.

통상적으로 50만 인구가 가능한 2020년 이후에 예상되며 사업비또한 굉장히 크기때문에 적어도 2025년 이후가 되지않을까 조심스럽게 예상합니다.

세종은 상업용지가 타 신도시에비해 많이 부족한 실정입니다만, 녹지가 워낙많은 세종시에서 상업용지비율은 사실상 큰 의미가 되지않습니다.

그러나 꾸준히 올라가는 땅값은 투자자들의 눈을 동그랗게 만들기에는 충분하죠.

(2-1생활권 상업용지는 최고낙찰률 349%를 기록했다고합니다.. 후덜덜합니다..^^)





현재 입주비율입니다. 2생활권은 어반아트리움의 입주시기인 2019년에 일괄적으로 이뤄질 전망이며 80000~85000여세대가 입주예상되고 총 인구의 40%이상이 입주하는것으로 예상됩니다.

세종은 전국에서 인구증가율이 가장 높은도시입니다. 그중에서 2생활권은 세종내에서 가장 높은 비율이기도 합니다.






2. 분양가격및 전용률.


제가 가장 염려스러웠던 부분입니다.

디자인은 역시 혀가 나올정도로 훌륭합니다.

그러나 실용적인부분에서는 어떨까요? 디자인이 훌륭하다면 그에따른 공간들을 디자인에 할애하는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럼 당연히 자연스럽게 전용률이 적게 나올수밖에없는데 실제로 알아보니 전용률이 41%수준이더군요.

대부분의 상가는 50%수준이고 전용률이 좋은상가는 60%가 넘는데 41%의 전용률은 조금 아쉬운 부분이군요.

분양가는 3000만원대 후반으로 들었습니다만, 낙찰가에 비해서 크게 비싼수준은 아니며, 실제로 세종시 전체 상가시세에 비해서 합리적으로 공급가를 정한것으로 보입니다.


자 세종에서 추천할수있는 상가는 어딜까요?

사실상 많은 투자자분들이 걱정하고 꺼리는부분이 분양가격과 수익률이며, 공실에대한 위험성이겠죠.


첫째. 걱정되는부분 분양가격과 수익률. 또는 시세차익.

많은 분양관련 컨설팅을 진행해왔고, 또한 성공한 사례, 그리고 실패한 사례도 겪었습니다.

그리고 많은 투자자분들을 알아왔고, 그분들에게 성공을 안겨드리기도, 또는 실패를 돕기도했습니다. 물론 의도적인것은 아니었죠.


일단 표면적으로 드러난 사실들은 많은 분들이 알고계시기때문에 제외하더라도,

투자시기와 앞으로의 전망등을 궁금해하시는분들이 많은데,

한가지 말씀드릴수있는 가능성이 큰 개인적인 예상으로는,

세종시는 특성상 계획도시의 범주를 벗어나지않는한, 투자가 늦을수록 손해인지역이며,

내일다르고 내년이 다른 동네이기도 합니다.

위의 설명은 아마도 많은 전문가들이 동의하는부분이기도 합니다.


앞으로의 전망또한 제예상에 크게 벗어나지않을거라 보고 있습니다만,

부동산의 변동사항은 늘 있기때문에 조심스럽게 설명드리자면.


자, 세종은 공무원의 도시이며 성장계획도시입니다.

현재 아파트 공급가격이 1000만원이 넘지않은 가격으로 분양진행됩니다.

이정도 분양가격은 전국시세대비 광역시와 비슷한 수준이죠.

왜 그럴까요? 상가시세와 다르게 아파트시세는 아직 준수한편입니다.

왜 그럴까요? 간단하게 설명하면 인구유입에 필요한 정책입니다. 분양가가 오르게되면 인구유입은 사실상 힘이듭니다. 

전국적으로 그러한 예를 보더라도 1000만원을 넘기는 시간은 오래걸려도 1000만을 넘으면 그가격은 또 금방 오르게됩니다.

그러나 세종시가 지금당장 부동산 정책을 풀진않겠죠. 왜? 인구가 필요하기때문에.


앞서 설명드렸듯이 공무원의 도시입니다. 부동산의 가격을 내버려두진않습니다.


자 그렇다면 세종의 전망은 어떻게될까요? 제 예상으로는 오래걸리지않습니다.

최장 3년이며 그전에 많은 인프라가 구축될것이며, 많은 인구가 유입되겠죠. 실제로 세종의 아파트는 엄청난 경쟁률로 입주경쟁이 되는 추세며, 입주시기가 되는 현재 많은 인구가 유입이 되고있습니다.


그렇다면 세종의 상가는 지금 현재 가격이 그대로 유지가 될까요? 아니면 프리미엄이 붙을까요?



제가 알아본바로는 현재 부동산에서 많은 움직임이있다고합니다.

세종에서 어반아트리움은 반드시 성공한다는 믿음때문일까요?


물론 그렇겠죠.. 제 예상에도 세종시를 포함한 충청권에서 가장 성공적인 사례가 될것으로 예상되니까요.


수억원의 돈이 오고가는 분양시장에서 이글을 보고계시는 많은 투자자분들이 저의 안내에 도움이 되길바랍니다.


그외에 입점희망서가 진행중에 있는걸로 알고있습니다.

저또한 진행가능하니 관심있는분은 빠르게 연락바라며, 또 다른 정보가 필요하신분은 아래의 번호로 연락 부탁드립니다.



분양상담 고종환 차장


010-9886-8544